덴부story-미디어산업/스마트콘텐츠

유튜브 콘텐츠 유형 선호도 조사 결과 (RMC 뜻과 UGC 뜻)

덴부와 셜리 2022. 9. 13. 19:47
728x90
반응형

 

 

SUMMARY

DMC리포트에 따르면 유튜브 동영상의 콘텐츠 유형에 대해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 예능, 영화 등 일부를 편집해서 올린 짤이 크리에이터가 만든 것보다 더 선호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RMC는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 즉 예를 들면 놀면뭐하니에서 재미있는 부분을 짤라서 "짤"로 올렸을 때 그 선호도가 높다는 겁니다. 이미 만들어진 ready made contents입니다. 

즉, UGC는 일반 유튜버들이 만든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크리에이터 보다는 전문 동영상 콘텐츠의 짤을 더 선호한다는 뜻입니다. UGC는 유저user가 일으킨(만든)gererated 콘텐츠contents를 뜻합니다.

 최근 3개월(22년 3월-6월) 이내 인터넷 동영상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한 국내 2050대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문 방송사/영화사/플랫폼사가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Ready Made Contents, RMC)와 유튜브, 아프리카 TV와 같이 크리에이터 혹은 일반인이 제작한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UGC) 간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10명 중 6명(62.3%)이 ‘전문 방송사/영화사/플랫폼사가 제작한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고 답해,

전문 제작사 중심의 영화/드라마/예능 콘텐츠의 수요가 더욱 높게 관찰되었다. 이러한 RMC 동영상의 선호도는 여성(67.0%), 그 중에서도 30대 여성(72.0%)에게서 더욱 높았으며, 반면 20대 남성에게서는 두 유형 간 뚜렷한 격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데 20대 남성들은 게임 방송 등도 좋아해서 큰 격차가 없나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유료네요. 쩝)

https://www.dmcreport.co.kr/report/trendBrief/freeView?reportcode=DMCTBF20220059&drtopdeth=RPT_TYPE_1&keyword_type=REPORT_KEYWORD_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