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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부story-미디어산업/스마트콘텐츠

오디오 콘텐츠, 라디오콘텐츠의 가능성(유튜브에서 토크쇼)

by 덴부와 셜리 2023.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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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가장 많이 본 YouTube 일일 생방송 프로그램이 여러분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K-pop에 관한 것도 아니고, K-drama도 아니며, BlackPink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YouTube는 한국에서 높은 보급률을 자랑합니다.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 통계 사이트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올해 1월 현재 한국의 유튜브 사용자는 4600만 명을 넘어섰다.

23년 5월에 미국 CNN에서 한국의 오디오콘텐츠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기사제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YouTube가 한국에서 표현의 자유를 위한 힘이 된 방법

(How YouTube became a force for free speech in South Korea)

YouTube 채널은 미국 국무부의 우려를 감안할 때 더욱 중요한 언론의 자유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한국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의 정준희 언론학과 교수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매체들이 정부를 비판하는 것을 피했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팟캐스트 업프론트(Podcast Upfronts, 광고 설명회)에 앞서 인터랙티브 광고 협회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AIB)와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ricewaterhouse Coopers, PwC)는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2022년 미국 팟캐스트 광고 시장이 전년 대비 47% 늘어난 21억 달러로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IAB는 오는 2024년 팟캐스트 광고 시장이 4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년 연속된 급성장으로 2021년 미국 팟캐스트 광고 시장은 70%가 넘는 성장률을 보였다. 

 

오디오 콘텐츠의 가능성

 

오디오북 시장의 타겟에 적합한 콘텐츠, 왜냐면 오디오콘넨츠는 노인, 청각 장애인만을 위한 서비스가 결코 아니기 때문입다.

- ’22년 팟캐스트 광고시장 전년 대비 47%, 애플과 스포티파이 등 유료구독 확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고연령에 비해, 18~34세가 오디오 콘텐츠 유료구독 가능성 높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팟빵의 경우, 83%가 운전, 집안일, 야외활동하는 동안 동시에 콘텐츠 소비하고 있습니다. 즉 일상에서 그저 오디오 콘텐츠를 틀어놓고 무언가를 한다는 거죠

자료는 오디오플랫폼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 가(팟빵), KOCCA(콘텐츠진흥원) 보고서 인용

 자료는 오디오플랫폼 전성시대(한정훈), KCA(방송전파진흥원)미디어 트랜드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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