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넷플릭스 다큐 - 미국 수정헌법 제 13조 - 교육용 토론자료 첨부

by 덴부와 셜리 2021. 2. 24.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에서 교육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큐멘터리를 오픈했다는 이야기는 지난번 블로그에 썼습니다.

2020/04/22 - [Media] - 넷플릭스의 교육용 다큐, 온라인교육을 위한 유튜브 공개 목록

넷플릭스의 교육용 다큐, 온라인교육을 위한 유튜브 공개 목록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교사들이 교실에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것을 오래 전부터 허용해왔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개학이어서 교실 상영은 불가합니다. 그래서 (미국) 교사들을 위해�

denbooandshierly.tistory.com

그리고 넷플릭스는 선생님들이 학생들과 토론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까지 제시했는 데요. 

첨부문서를 확인하시고 교육에 활용하세요. 참 영어로 되어 있어요~

 

13th_Discussion_Guide20200417-3516-1dbebse.pdf
0.64MB

 

그리고 다큐멘터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국 수정헌법 제13조》(영화)

《미국 수정헌법 제13조》는 마틴 루터 킹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셀마》로 알려진 흑인 여성 감독 에이바 듀버네이의 다큐멘터리다. 매우 뛰어나면서도 충격적인 이 다큐멘터리의 제목 ‘미국 수정헌법 제13조’는 "어떠한 노예제도 또는 강제 노역도, 당사자가 정식으로 기소되어 판결로서 확정된 형벌이 아닌 이상, 미합중국 또는 관할 영역 내에 존재할 수 없다"고 명시한다.

그러나 미국은 이 조항에서 “당사자가 정식으로 기소되어 판결로서 확정된 형벌이 아닌 이상”이라는 부분을 빌미 삼아 수많은 흑인을 범죄자로 만드는 만행을 저질렀다. 그리고 이는 교도소 산업의 무분별한 팽창으로 이어졌다.

에이바 듀버네이는 그 치욕의 역사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해부한다. 엄청난 양의 자료와 함께 인권운동가, 정치인, 역사학자, 투옥 경험이 있는 이들의 증언을 촘촘히 엮어내 호소력 또한 높다. 미국 흑인 인권사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과 날카로운 통찰이 돋보이는 대작이다. 

 

수정헌법 가이드 이미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