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Z세대는 신뢰하는 채널을 BBC, 넷플릭스를 좋아해도영국의 Z세대는 자국의 공영방송 BBC를 신뢰해, 넷플릭스를 좋아해도 말입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지난 12개월 동안 사용한 미디어 서비스 중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 3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시청자 44%가 넷플릭스를 꼽았고, 43%가 BBC를 꼽았다. 유튜브와 스카이채널이 뒤를 이었다.
다만 가장 가치 있었던 서비스 중 1등으로 뽑힌 서비스를 기준으로 할 경우 21%는 BBC, 18%는 넷플릭스를 선택했다.
이 블로그는 다음의 보고서에서 인용 및 발췌, 편집하였습니다.1.英 오프콤, 공영방송에 대한 시청자 인식과 태도 조사 -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는 BBC와 넷플릭 -(2020.8.31. 주대우/ kbs공영방송연구소), 2.영국 ‘Z세대’가 본 BBC와 넷플릭스 (2020.9.2.미디어오늘)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국 시청자들은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 중 BBC와 넷플릭스를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젊은 시청자층은 공영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면서도 이를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다른 세대와 비교해 공영방송의 채널별 정체성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젊은 시청자들에게 있어 BBC 같은 공영방송사들이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서 위치를 상실해가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나 프로덕션 같은 역할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BBC와 넷플릭스를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로 선택한 이유
BBC는 특정 프로그램(Specific programmes) 때문으로 조사(44%)되었으며 넷플릭스는 프로그램 다양성(Variety/Choice) 때문으로 조사(33%)되었다.
BBC의 서비스 장점
- BBC를 높게 평가받게 한 특정 프로그램은 주로 뉴스 콘텐츠(36%), 이외에 좋은 프로그램(Better/Interesting programme)을 제공
- BBC는 광고가 없다는 점(No adverts), 중립성 및 신뢰성(Unbiased/Trustworthy/Reliable) 등이 높게 평가받았고, 넷플릭스는 사용의 편의성(Easy to use/access) 및 시리즈물 전체를 제공(Series/Boxsets)한다는 점
[그림 2] BBC와 넷플릭스를 가장 가치 있는 서비스로 선택한 이유
넷플릭스 Netflix
-
16~24세 사이의 Z세대를 가리킨다. 이들은 스트리밍 서비스 같은 현대적 미디어 서비스와 함께 자란 세대로, 이런 서비스를 자신의 세대에 맞는 서비스라고 인식
-
이들에게는 넷플릭스나 유튜브가 영상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주요 채널이며 스포티파이(Spotify)나 애플 뮤직(Apple Music)이 오디오 콘텐츠를 청취하는 주요 채널
[그림 3] ‘떠오르는’ 시청자 유형(z세대)의 미디어 서비스별 관련도
'덴부story-미디어산업 >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너목보가 미국 방송 진출? 올 9월23일 FOX TV에서 첫 방송 (0) | 2020.09.09 |
---|---|
tvN 캐시백이 한미합작이라고? - 캐시백 내용과 포맷 공동 개발과정 (0) | 2020.09.09 |
넷플릭스 아이두(I DO) 결혼이야기(Netflix : Say I do) - 내용과 출연진 소개 (0) | 2020.08.30 |
넷플릭스의 인도 콘텐츠 투자와 힌두어 서비스 개시 (0) | 2020.08.24 |
[방송정책-OTT활성화를 위한 8가지 단상 ] 토종OTT 육성 ? "토종"에서 신토불이식 운동의 향기가...오늘은 내셔널지오그래픽 대신 토종 채널 9번이나 봐야 겠다. (0) | 202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