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셜리story-경영과 리더십/리더의 길

놀면뭐하니의 '우티' 택시, 카카오 택시 와 타다 택시..수수료 논란과 불법 운행 속에 들어오는 외국기업과 대기업의 택시 회사

by 덴부와 셜리 2021. 11. 9.
728x90
반응형

지난 주 놀면뭐하니에서 출연진들이 탄 택시가 뭔가 했습니다, 우티? UTI ? 

우티가 뭔가 했습니다. 우버(UBER) + T맵의 약자입니다. 우버와 SK텔리콤 합작 택시 플랫폼이겠죠.

봐도 알겠듯이 세계적인 회사 우버와 한국의 제1통신회사 SK텔레콤의 합작 버전이다. 

2015년 철수한 우티 택시가 다시 대기업가 손잡고 한국에 들어 온것이다. 

우티 택시가 놀면 뭐하니 프로그램에 협찬 PPL한 것이군.

 

(관련기사 : 아래 참조)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우버와 티맵모빌리티의 합작사 '우티(UT)'의 한국 서비스 시작과 관련해 "80억달러(약 9조3300억원) 규모의 한국 택시시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왕좌를 쓰러뜨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티는 다음주인 11월 1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우티는 가맹택시 '우티택시'를 연말까지 1만대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우티는 우버와 SK텔레콤 자회사 티맵모빌리티의 합작회사다. 지분 비율은 우버가 51%, 티맵모빌리티가 49%이다.

(T맵과 손잡은 우버, 韓시장 재도전…"택시합승 서비스에 기대" . 머니투데이 황시영기자. 2021. 10. 27.)

 

우티택시 : 사진출처 : 머니투데이

 

 

우티 택시를 보고 있자니 타다 택시 생각이 났습니다.

 

타다의 다큐멘터리를 보면 알듯이 법을 바꿔가면서 불법으로 만들어버렸습니다. 결국 스타트기업의 활동을 억제하는 산업 시스템 - 법적 시스템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타다 다큐멘터리 예고편

 

카카오 택시도 생각이 납니다. 

카카오 택시는 참 편합니다. 그러나 정치권은 골목 상권이나 수수료 이야기하면서 카카오를 공격했습니다.

 

(이미지 : 동아닷컴 / 카카오택시 유료화 논란속… 타다-우티 할인 공세. 21.4.1.)

 

전세계에서 아마 우버가 퇴출된 곳은 몇 나라 안될겁니다. 한국은 우버가 2015년에 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의 플랫폼기업들이 새롭게 진출하고 자생하고 성장합니다,

그런데..대기업 SK와 글로벌 기업 우버의 합작회사에 대해서는 누가 뭐라고 하나요? 역시 대기업..예전에 마치 네이버나 카카오 아프리카TV 때리면서 유튜브와 구글, 넷플릭스를 띄워주는 형국이라고나 할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