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OTT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파일첨부)

by 덴부와 셜리 2022. 8. 12.
728x90
반응형

ott 서비스에 대한 시장 보고서 입니다. 좋은 논문입니다.

파일은 방송문화진흥회에 공개된 자료를 첨부합니다.

OTT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_콘텐츠학회지_이상원.pdf
0.28MB

■ 연구명 OTT서비스 성장이 방송산업의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 연구자: 이상원(경희대 교수) 외

본 연구는 동영상 OTT 서비스 시장관련 변인들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연구이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 Vol. 22 No. 4

※ 본 연구의 저작권은 연구자에게 있으며무단 복제나 발췌 등 저작권 위반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본 연구보고서는 본회의 연구지원약정에 따라 연구자의 동의를 얻어 게시하였음을 밝힙니다.

*요약

방송광고매출 모델에서 넷플릭스의 시장진입은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지만 방송광고매출과 부정적인 관계로 나타났고, 지상파방송 광고매출모델에서 넷플릭 스의 시장진입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넷플릭스가 진입한 국가들에서 넷플릭스 이용시간 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미디어 이용시간이 감소했고, 이에 따라 시청률 하락, 광고매출 하락으로 연계됨을 유추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