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디즈니플러스, 넷플릭스의 실수를 피하려는 OTT전쟁, 2024년 디즈니가 1위?

by 덴부와 셜리 2022. 5. 16.
728x90
반응형

디즈니 CEO 밥 채이펙(Bob Chapek)은 현재 1억 3,770만 명에서 2024 회계연도 말까지 디즈니+만 2억 3,000만~2억 6,000만 명의 가입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며 여전히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넷플릭스는 2억 21백만명 정도 됩니다. 

 

그러나 디즈니플러스는 이번에 8억 8,700만 달러의 손실(1년 전 세그먼트 손실의 3배 이상)으로 성장세가 좋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물론 넷플릭스도 주가가 아주 떨어졌죠.

그럼에도 여전히 OTT시장에서 여전히 전쟁 중에 있습니다.

글로벌OTT 시장에서 여전히 1위는 넷플릭스, 디즈니가 2위, 3위는 파라마운트OTT입니다. 물론 미국시장만으로 보면 넷플릭스와 아마존프라임 비디오, 전통의 HBO, 그리고 NBC채널의 피콕PEACOCK도 만만치 않죠.

통계는 버라이어티에서 재인용

 

미국 금융권, 특히 Wells Fargo는 2024년에 Disney+가 구독자 중 Netflix의 점유율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디즈니의 콘텐츠제작과 유통, 수직적 배급망, TV채널 등을 보유했다는 점입니다. 

디즈니플러스의 장점, OTT 승자가 될 수 있는 비결이 뭘까요?

 

1. 콘텐츠가 많다.

 - 흑백시절의 미키마우스부터 최근 마블시리즈까지 다양하다. 즉,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비용이 절감할 수 있는 요소이다. 

 - 미국ABC지상파부터 인기 스포츠채널 ESPN 등등 포진되어 있다. 

 

2. 프랜차이즈 시리즈가 많다.

 - 미키마우스,  마블시리즈, 심지어 미국의 단군신화같은 스타워즈까지 많은 시리즈를 갖고 있습니다.

 - 프랜차이즈 장점은 실패할 확률이 비교적 적고, 콘텐츠의 복제와 생산이 확장될 기회가 오리지널보다 훨씬 많다.

 - 시리즈의 팬덤이 생성되서 기본 구매력을 갖는 소비자층이 있다.

 

3. 캐릭터 상품 - 디즈니를 돕다.

 - 미키마우스만 예를 들어도 모두가 이해하죠? 그래서 자금력이 상당하다.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바닥쳤던 디즈니랜드의 재가동 등 엄청난 장점이 있어 현금 유동성에 압도적 우위

 

아래 디즈니의 분기별 수익분석 도표를 보면요..하늘색 그림이 디즈니랜드와 캐릭터상품의 실적입니다. 2022년에 상승세에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죠.

위의 통계는 버라이어티지에서 재인용

 

앞으로 OTT산업에서 콘텐츠가 여전히 왕이라면 다가오는 경기 침체에 적응하고 소비자가 어떤 구독을 유지할 가치가 있는지 고려함에 따라 이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블러그 내용은 버라이어티지 "HOW DISNEY CAN AVOID NETFLIX’S MISSTEPS IN THE STREAMING WARS 22.5.13."에서 인용..디즈니 분석은 제가 쓴 글^^)

다른 OTT 분석글은 제가 썼던 블로그 글을 소개해드릴게요.

2020.06.01 -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 HBO MAX , 넷플릭스같은 HBO맥스 OTT 스트리밍 런칭

 

HBO MAX , 넷플릭스같은 HBO맥스 OTT 스트리밍 런칭

미국의 드라마, 영화 채널인 HBO에서 HBO 맥스라는 스트리밍을 런칭했습니다. 20년 5월 27일자입니다. 현재 스트리밍 영상서비스 시장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OTT 스트리밍 회사들을 살펴볼까요?

denbooandshierly.tistory.com

 

2020.07.17 - [덴부story-미디어산업/스마트콘텐츠] - 넷플릭스 대항마? PEACOCK(피콕/피코크)는 새로운 OTT서비스, 왜 공작새 심볼일까?

 

넷플릭스 대항마? PEACOCK(피콕/피코크)는 새로운 OTT서비스, 왜 공작새 심볼일까?

미국 NBC Universal의 Peacock 스트리밍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Peacock은 NBCUniversal이 운영하는 새로운 프리미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NBCUniversal의 다양한 방송 및 케이

denbooandshierly.tistory.com

 

2020.04.09 -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 디즈니+(OTT 디즈니플러스) 출시 5개월만에 목표치 초과달성

 

디즈니+(OTT 디즈니플러스) 출시 5개월만에 목표치 초과달성

코로나19로 인해 "STAYT HOME" 캠페인으로 OTT가 강세일거라는 분석이 있었다. 극장보다는 집에서 미디어를 즐기는 것이죠. 특히 디즈니플러스의 약진이 돋보인다. Disney Plus는 Disney, Pixar, Marvel 및 Star

denbooandshierly.tistory.com

 

2021.11.29 -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 놀면 뭐하니 JMT이사로 등장한 차승원, "어느날" - OTT 쿠팡플레이의 전략(FEAT. 어느날 원작)

 

놀면 뭐하니 JMT이사로 등장한 차승원, "어느날" - OTT 쿠팡플레이의 전략(FEAT. 어느날 원작)

차승원이 오랫만에 놀면뭐하니에 나와 유석과 호흡을 맞췄습니다. JMT이사 차승원, 본부장 유재석 유재석의 JMT회사에 차승원이 이사로 등장했습니다. 왜 나왔을 까? 알고보니 드라마 "어느날"의

denbooandshierly.tistory.com

 

2020.08.20 - [덴부story-미디어산업/Media] - [방송정책-OTT활성화를 위한 8가지 단상 ] 토종OTT 육성 ? "토종"에서 신토불이식 운동의 향기가...오늘은 내셔널지오그래픽 대신 토종 채널 9번이나 봐야 겠다.

 

[방송정책-OTT활성화를 위한 8가지 단상 ] 토종OTT 육성 ? "토종"에서 신토불이식 운동의 향기가...

1990년대 미국쌀 개방반대 운동 등을 비롯해서 신토불이 노래가 유행했다. 명곡이다 쌀을 비롯한 식량 주권, 그리고 환경에 대한 논의가 촉발된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신토불이는 그냥 신토불이

denbooandshierl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