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스마트콘텐츠

TV의 부가서비스 VOD의 뜻, TVOD, AVOD와 SVOD의 개념

by 덴부와 셜리 2022. 9. 5.
728x90
반응형

VOD는 쉽습니다.

VOD의 뜻은 "다시 보기"입니다.  Video On Demand ~ 

TV 화면을 보다 보면 다시 보기를 누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나갔던 프로그램을 유료 결제해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VOD의 산업적 파장은?

지금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이것은 굉장한 산업적 파장이었습니다. 왜냐면 한번 만든 프로그램은 그동안은 그냥 그걸로 끝.

재방송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재방송을 방송국이 안하면 그냥 끝입니다. 평생, 영영 다시 볼 일이 사라집니다. 

왜냐면 방송의 편성과 송출은 방송국에만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또한 정보의 독점이고 권력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TV 다시보기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 시청자의 참여 - 시청자의 의도와 주도적 행동이 방송에서 실행될 수 있는 것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내가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는 게 굉장히 주체적인 행동입니다.

 

  • 기술적 발전 - VOD 전송이 가능한 케이블, 인터넷선, 위성 등등 시청자의 의도가 방송국으로 전달되고, 개별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그 전에는 지상파라는 전파로만 콘텐츠가 전달되었으니까요. 지금은 너무나 당연해서 뭘 그런 거 가지고....

 

  •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 - 그동안 지상파 방송을 통해서 콘텐츠를 일회성으로 소비했는 데, "다시보기"를 통해 TV 프로그램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유통이 확대되고, 케이블 채널이 시작되면서 콘텐츠 유통의 개념이 확대됩니다.

 

지금은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가 생겨났습니다. 다시보기의 형태 또는 수익, 결제방법에 따라 세분화합니다.

 

TVOD

  • TRANSACTIONAL VOD
  • 콘테츠 마다 한 편씩 편당 결재하는 시스템입니다.  "TV다시보기"를  보면 채널 전체로 묶음으로 신청하셔도 되고, 껀 바이 껀으로 구매하셔도 됩니다. 보통 TV 프로그램은 2천 원 내외이고 영화는 조금 높게 책정되어 있죠, 
  • 보통 케이블, IPTV의 홈화면에 영화들이 주르륵 뜨는 것을 볼 수 있는 건데, 그런 겁니다.
  • 네이버에서도 영화를 볼 수 있죠. 카카오도 페이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에서 영화를 선택해서 네이버 페이로 결제해서 볼 수 도 있습니다. 이게 플랫폼 전략이죠.

 

AVOD

  • ADVERTISING VOD
  • 번역하면 광고 VOD입니다. VOD앞뒤로 광고가 붙는 경우입니다. 
  • 예전 한국에서....유튜브 초창기에 이런 무료 영상서비스의 수익을 뭘로 벌까 하는 토론이 있었습니다. 유튜브가 수익구조가 불가능해서 망할 거라 했죠. 우리끼리.... 아니면 유튜브 홈 페이지에 한국처럼 지저분한 광고를 붙일까? 했습니다. 그럼 성인광고 비아그라 광고 막 붙여서 하지 않을까? 그런데 왜 안 하지? 했습니다.. 저의 개념 속에 그 당시  플랫폼 전략도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누가 누굴 걱정하나 싶었습니다.... 물론 20년 전 이야기입니다.
  • 유튜브나 TV로 VOD를 보면 광고가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 최근 넷플릭스에서 새로운 수익모델로 광고를 붙인 콘텐츠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SVOD

  • Subscription VOD
  • 구독 결재하는 겁나다. 매월 돈을 내야죠
  • IPTV나 케이블TV 보면 매월 다시 보기를 결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지상파 전체 다시 보기" 나 "CJENM+JTBC" 다시 보기 묶음으로 매월 결재하기도 있습니다. 
  • 한국에는 TVING, 왓챠, 웨이브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넷플릭스나 쿠팡 플레이 등등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