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스마트콘텐츠

유튜브 콘텐츠 유형 선호도 조사 결과 (RMC 뜻과 UGC 뜻)

by 덴부와 셜리 2022. 9. 13.
728x90
반응형

 

 

SUMMARY

DMC리포트에 따르면 유튜브 동영상의 콘텐츠 유형에 대해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 예능, 영화 등 일부를 편집해서 올린 짤이 크리에이터가 만든 것보다 더 선호도가 높다는 조사 결과입니다.

RMC는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 즉 예를 들면 놀면뭐하니에서 재미있는 부분을 짤라서 "짤"로 올렸을 때 그 선호도가 높다는 겁니다. 이미 만들어진 ready made contents입니다. 

즉, UGC는 일반 유튜버들이 만든 콘텐츠라는 뜻입니다. 크리에이터 보다는 전문 동영상 콘텐츠의 짤을 더 선호한다는 뜻입니다. UGC는 유저user가 일으킨(만든)gererated 콘텐츠contents를 뜻합니다.

 최근 3개월(22년 3월-6월) 이내 인터넷 동영상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한 국내 2050대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문 방송사/영화사/플랫폼사가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Ready Made Contents, RMC)와 유튜브, 아프리카 TV와 같이 크리에이터 혹은 일반인이 제작한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s, UGC) 간 선호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10명 중 6명(62.3%)이 ‘전문 방송사/영화사/플랫폼사가 제작한 콘텐츠’를 더 선호한다고 답해,

전문 제작사 중심의 영화/드라마/예능 콘텐츠의 수요가 더욱 높게 관찰되었다. 이러한 RMC 동영상의 선호도는 여성(67.0%), 그 중에서도 30대 여성(72.0%)에게서 더욱 높았으며, 반면 20대 남성에게서는 두 유형 간 뚜렷한 격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데 20대 남성들은 게임 방송 등도 좋아해서 큰 격차가 없나 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유료네요. 쩝)

https://www.dmcreport.co.kr/report/trendBrief/freeView?reportcode=DMCTBF20220059&drtopdeth=RPT_TYPE_1&keyword_type=REPORT_KEYWORD_7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