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셀럽을 위하여

짬바의 뜻과 짬의 뜻, 짬바의 어원과 역사, 처음 말한 사람은?

by 덴부와 셜리 2023. 4. 14.
728x90
반응형

짬바의 뜻은 간단히 말하면 "연륜"이다.

짬바 있다라는 뜻은 연륜이 있다는 뜻이다.

어원은 무엇인가?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라는 뜻이다. 처음 말한 사람은 래퍼 원썬이다.

원래는 쇼미더머니에서 원썬이라는 래퍼가 있었다. 연륜이 있었는 데, 어린 래퍼들에 비해서 자신의 장점을 이렇게 말했다,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있을 거에요."

번역하면 연륜을 통해 나의 랩이 더 그루브하고 바이브가 좋다..뭐 이럴 수 있다.

바이브가 좋다는 것은 연륜이 많으니 쇼미의 무대 "분위기에 맞게 그 느낌을 잘 드러낼 수" 있다는 뜻이다.

 

https://youtu.be/NOhDdZMQumg

 

짬의 뜻은 뭐고..그 뜻을 어떻게 온 국민이 다 알까?

짬은 "군경력'을 말한다. 군경력은 어떻게 계량화하느냐..군대에서 먹은 식판 갯수를 의미할 수 있다. 먹다 남은 것은 "잔반"..그 잔반을 짬이라는 설이 유력하다. 

 

이런 군대 용어가 일상에서 많이 쓰인다.

전세계에 우리 밖에 없는 칼라도 있다

 바로 국방색이다. 카키색이라고도 하는 데, 우리는 국방색이라고 불렀다.  오줌 잘 싸라는 말도 "조준" 잘 하라고 하듯이...

이제 나름 민주화가 되었지만,

군부 독재 출신의 대통령이 오랫동안 집권했던 나라이다.

지금은 없어졌지만,

고등학교때 까지 정규과목으로 군사과목이 있었다. 바로 교련이다. 그리고 대학에서도 반드시 전방입소 체험을 했어야 했다.

 

군대에서 많은 젊은이가 의문사로 죽기도 했다. 어쨌든...다행히 군부독재는 사라졌고, 온 국민의 짬바를 통해 즐겁게 쇼미도 보고 오디션도 보고 있다.

 

2022.08.02 - [덴부story-미디어산업/대중문화] - 랩에서 나의 정체성을 말하기 - 니거와 니그로, 그리고 조센징

 

랩에서 나의 정체성을 말하기 - 니거와 니그로, 그리고 조센징

아주 오래 전에 산타모니카에서 스트릿댄서들의 춤을 보는 데 ...정말 멋졌다. 요새는 한국 친구들이 훨씬 잘 추지만 그때만 해도 본토 흑인들의 춤은 정말 입을 다물지 못하게 만들었다. 보통

denbooandshierly.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