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셀럽을 위하여

랩 배틀에서 이기는 법-8마일 에미넴의 방법 (Feat. 쇼미8-릴타치, 불리가 이기는 법)

by 덴부와 셜리 2019. 9. 8.
728x90
반응형

쇼미더머니8에 릴타치와 불리가 나왔어요. 특히 릴타치는 서동현이 "고등래퍼 출신 릴타치"라는 말에 굉장히 약이 오르나 봐요. 하하.

 

릴타치와 불리가 시청자에게는 첫인상이 좋은 건 아니죠. 특히 불리는 고등래퍼에 처음 나왔을 때 "저 **아치들은 뭐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sns에서도 호감형보다는 논란이 많기도 합니다. 욕설 등..

그러나 그 둘은 계속 보니까 좋아져요. 그리고 열심히 하는 젊은 열정에 제가 많이 배웁니다.

 

 

릴타치 쇼미 출연모습..mnet화면

 

 

특히 그래도 청소년은 맑습니다.

둘 다 눈이 맑은 거 같고 초롱초롱하고 선합니다. 릴타치와 불리의 이미지는 다른 청소년 래퍼 출신처럼 벤츠를 몰고 다닐 형편은 안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외국어고나 국제고등학교랑은 멀어 보이기는 합니다. (디스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불리와 릴타치의 거친 얼굴과 맑은 눈이 좋습니다. 아..크면서 사고 치지 말아야 할 텐데..라는 걱정은 있습니다.

아직 삼백안의 눈과 벤츠몰고 음주 운전하는 것보다, 그 둘 눈에서 랩 하는 열정을 보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 20세기 1999년에 고등학교 선생님을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일진들 모아놓고 농구부를 운영하는 좋은 선생님이십니다. 그 선생님의 한마디

"일진 팀들이 우등생 팀과 농구하면 져요." 저는 충격이었습니다. 그래도 운동은 잘하지 않나라는 선입관이 있는 데.

"요새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미술 음악 체육 다 잘해요."

아.. 그때부터 이 사회가 이제 양극화로 가겠구나 했습니다.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정말 걷어차질 미래가 오겠 구나

 

하지만 지금은 21세기. 릴타치와 불리는 랩이 있습니다.

 

영화 "8마일"의 에미넴을 떠올려봅니다. 랩을 자주 절었던 에미넴이 동네 랩 배틀에서 이기는 내용입니다.

그것도 부잣집 태생에 깔끔하게 생긴 흑인 래퍼를 가난한 백인 래퍼 에미넴이 이기는 내용입니다.

주제는 랩을 통해 에미넘이 자아를 찾은 내용입니다.

 

뭘까요? 이기는 방법은? 에미넴이 이겼던 방법입니다.

 

1. 자신의 처한 상황을 이해하는 겁니다.

  - 몰락하는 디트로이트 도시의 자동차 공장, 집도 없이 차에서 자는 인생, 미래가 안 보이는 삶

  - 나는 부족하고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을 드러내야 진정 스웨그입니다.

  - 내가 처한 상황을 솔직하게 써보세요. 그래야 나의 욕망이 나오고 스웨그가 나옵니다.

 

2. 에미넴에게 가난한 친구들 그리고 여동생, 막장의 엄마, 하지만 내게 소중한 것

  - 모두가 소중하죠.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한 것을 떠올려 봅니다.

  - 목표가 드러납니다.

  - 그래서 소중한 것을 읊조려 보세요. 소중한 것 지켜야하는 것을 써보세요

 

3. 상대방의 가진 것, 얻은 것이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 가난한 흑인들의 랩 배틀에서 에미넴이 한방 먹인 대사가.." 쟤는 사립학교 다녀...(중략).. 부모가 금슬도 좋아"... 이 부분에서 결정타를 먹입니다.

가난과 이혼이 범벅된 디트로이트에서 사립학교와 안정적인 가정은 오히려 "약점"이 됩니다.

  - 내가 가진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태도를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사립이나 안정적 가정을 욕하라는 게 아닙니다. 현실에서는.. 그것은 디트로이트에서만 가능합니다.

 - 즉, 나의 결핍, 나의 약점이 나의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영화 8마일 포스터..LA콘피덴셜 제작팀의 수작이죠

 

 

고등래퍼 릴타치는 화낼 일이 없어요. 영비도 나왔고 불리도 나왔으니까요. 팩트 가지고 화낼 일이 있나요.

그것을 스스로 "내가 랩 수준이 낮다고 놀림당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집니다.

불리는 고등래퍼 시즌 1에서 근거 없이 "내가 랩 제일 잘해"라는 것처럼 독기를 부렸으면 좋겠어요.

그게 마음이 안정되고 랩도 천천히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불리를 좀 잡아줄 수 있는 게 딥플로우인가... 딥플로우가 있을 때 불리가 안정돼 보였거든요. 고등래퍼에서.

 

 

 

불리, 고등래퍼 출연 모습. mnet인용

 

모두가 젊잖아요.

순수한 눈이 있고.

벤츠 타고 술 마시는 삶보다

당신들의 거친 랩을 다시 듣고 싶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