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덴부story-미디어산업/셀럽을 위하여

비스포크(비스포크홈) 광고음악 이야기 - 서태지, YG, 주노의 노래 COME BACK HOME

by 덴부와 셜리 2021. 5. 29.
728x90
반응형

삼성 가전 제품 광고 음악으로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 COMEBACK HOME입니다.

 

컴백홈 노래를 쓴 삼성가전제품 광고

 

서태지와 아이들의 멤버는 블랙핑크 기획사 YG사장 양현석, 이주노 그리고 당연히 서태지로 구성되었스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그저 히트를 쳤던 인기 그룹이 아니라 한국 문화산업을 완전히 뒤 바꾼 그룹입니다. 즉 문화와 산업을 기존 체제에서 새로운 시대로 전환해 버리는 중요한 그룹입니다.  대중음악이 문화산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출처 : 서태지아카이브

컴백호 노래는 1995년도 노래입니다. 그 당시 1996년 MTV Asian Viewer's Choice를 수상했는 데요, 지금 들어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 당시 당연히 상당히 인기가 있엇고, 가출하려다가 라디오에서 이 노래가 들려 가출을 포기했다는 청소년 이야기들이 있을 정도로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었습니다.  어색하지 않은 이유는 "서태지"가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스포크 냉장고를 사는 계층이 신혼 계층이기도 하지만 구매력있는 40대와 50대를 겨냥하기도 했었을 겁니다. 

 

컴백홈 노래

 

컴백홈은 모든 구성을  '한국어 랩'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대중적 인기를 얻은 첫번째 노래입니다. 

그리고  그 시대 때  한국 대중음악의 "일본음악 베끼기" 풍토에 반하는 새로운 시도였습니다.

물론 컴백홈은 미국의 갱스터 랩 그룹 「사이프레스 힐」의 2집에 수록된 『Insane in the Brain』등 표절시비가 있었습니다. 사이프러스 힐은 표절이 아니라고 인정했다고 합니다. 어쨌든 그 당시는 해외 팝스타일을 "소개"하는 것도 대중문화 시장에서는 중요한 역할이기도 했습니다.

특히 세계 경제 2위였던 일본문화를 베끼기 바빴던 한국 시장에 마이너 장르, 아니 그동안 없었던 흑인 갱스터노래를 가져온 것 자체가 대단한 시도였습니다.

 

또한 생소한 음악이었던 랩을 난 알아요에 이어 한국어로 대중화에 성공한 기념비적인 노래입니다. 

한국에서 랩을 한다면 서태지는 당연히 알아야 합니다. 그 당시 한국어로 랩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일반적인 견해였습니다.

2019.09.28 - [덴부story-미디어산업/대중문화] - 한국어 랩을 잘하는 방법

 

한국어 랩을 잘하는 방법

예전엔 한국어로는 랩이 불가능하다고 했었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랩을 잘하는 지라...랩을 해본적도 없는 사람이 랩잘하는 법을 쓰는 건 스웨그나 플렉싱이 아니라 허세라고 표현합니다. 저를

denbooandshierly.tistory.com

 

 

어쨌뜬 컴백홈은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했습니다.

BTS도 했군요.

https://youtu.be/cqiqCqyNQNI

BTS COMEBACKHOME - SEO TAIJI

 

728x90
반응형